-
허리 아프다고 정형외과만 찾지 마세요! 내장 질환 가능성도 확인해야 할 이유생활정보 2023. 12. 23. 12:55반응형
허리 통증은 대부분 근골격계 질환과 연관돼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의외로 허리 아픔의 원인은 내장 질환이 될 수도 있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정형외과에서 정상 진단을 받은 환자의 이야기를 중심으로 허리 통증의 내장 질환 가능성과 주의사항을 알아봅니다.
출처 Freepik 1. 허리 통증의 다양한 원인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가 정형외과에서 정상 진단을 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허리 통증은 근골격계뿐만 아니라 내장 기관의 이상과도 연결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내장 질환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정확한 통증 양상을 파악해야 합니다.
2. 내장 질환과 허리 통증의 연관성
- 콩팥 질환: 콩팥에 이상이 생기면 허리 쪽이 아프다. 급성 신우신염, 요로결석, 수신증 등이 허리 통증의 주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 췌장 이상: 췌장 부위에 암이 생기면 허리뼈 쪽에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체중 감소, 혈당 변화, 묽은 변 등이 동반될 경우 췌장암 가능성을 고려해야 합니다.
- 대장과의 연관: 허리 아래쪽 통증은 장요근과 대장이 인접하기 때문에 근육통이 심해질 수 있습니다. 대장의 이상은 허리 통증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3. 내장 질환 의심 시 주의사항
- 통증의 양상 변화: 움직임에 따라 통증이 변화한다면 근골격계 질환 가능성이 크지만, 일정한 통증이 계속된다면 내장 질환 의심이 필요합니다.
- 다양한 증상 동반: 허리 통증과 함께 급격한 체중 감소, 혈당 변화, 배뇨 이상 등이 나타난다면 내장 질환을 의심해 봐야 합니다.
4. 예방과 주의사항
- 수분 보충: 콩팥 질환 예방을 위해 충분한 수분 섭취가 중요합니다. 소변으로 균이 씻겨나가고 요로결석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 규칙적인 운동: 장요근과 대장 간의 상호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규칙적인 운동이 필요합니다. 허리 근육 강화 운동과 함께 대장 건강을 유지해야 합니다.
허리 통증이 지속된다면 내장 질환 가능성을 염두에 두고 전문적인 검사가 필요합니다. 정형외과만이 아니라 내과적인 접근도 고려하여 허리 통증의 원인을 정확히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건강한 라이프스타일과 적절한 의료진의 지원을 통해 허리 통증에 대처하는 방법을 찾아야 합니다.
반응형'생활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게브리오: 중증화 위험 29% 낮추고, 먹는 코로나 치료제의 효과 (0) 2023.12.25 찬 바람 불면 미식도시 보령으로, 보령시 대표 겨울음식 소개 (1) 2023.12.24 냉수와 설사, 음용 시 주의사항과 건강한 마시는 방법 (1) 2023.12.22 다이어트의 새로운 시각, 음식의 식감이 체중 감량에 미치는 영향 (0) 2023.12.21 양치질의 중요성과 뇌 건강까지 이어지는 이유 (0) 2023.12.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