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마라톤 후 적절한 회복을 위한 4가지 필수 스텝
    스포츠 2023. 11. 22. 13:43
    반응형

    작가 standret 출처 Freepik

     

    가을이면서 마라톤 대회가 성행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42.195km의 풀코스 마라톤 외에도 5km, 10km, 21.0975km(하프마라톤) 등 다양한 거리의 마라톤 코스가 등장하면서 일반 사람들에게도 마라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마라톤에서 완주와 기록은 중요하겠지만, 더 중요한 것은 바로 '회복'입니다. 운동 후 회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몸에 무리가 가고 건강에 영향을 미쳐 건강과 즐거움을 위해 시작한 마라톤으로 부상을 입을 수 있습니다. 마라톤 후의 적절한 회복을 위해 몇 가지 포인트를 살펴보겠습니다.

     

    1. 쿨다운의 중요성

    골인 지점을 지난 후에는 달리기를 바로 멈추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긴장했던 근육들이 천천히 평소 상태로 돌아올 수 있도록 낮은 강도로 걷거나 움직이며 쿨다운 하는 것이 좋습니다. 5분에서 10분간은 가볍게 움직이며 근육의 긴장을 늦춘 다음, 부족한 수분과 영양소를 섭취하고 마사지를 해주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2. 휴식과 수면

    마라톤 이후에는 충분한 휴식이 필요합니다. 최소 일주일 동안은 7시간 이상의 숙면을 취해야 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충분히 섭취하고 음주는 피해야 합니다.

     

    3. 몸 상태 파악과 스트레칭

    자신의 몸 상태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야외 환경에 따라 저체온증이나 열사병, 탈수 등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마라톤 중이나 끝난 후에도 몸 상태를 스스로 점검해야 합니다. 충분한 스트레칭은 아킬레스건 파열이나 무릎관절 손상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지속적인 관리

    마라톤 이후에도 몸의 통증이나 불편한 증상이 계속된다면 피로골절이나 연골판 손상을 의심해봐야 합니다. 통증이 있는 동안은 장시간의 운동을 쉬며 체력을 평소 상태로 되돌리고, 체력 저하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야 합니다.

     

    가을 마라톤을 즐기면서 몸을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완주와 함께 적절한 회복이 필수적입니다. 산책이나 가벼운 운동으로 쿨다운하고, 충분한 휴식과 영양 섭취로 몸을 챙기면서 부상없이 마라톤의 즐거움을 느끼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